Home>이용안내>자료이용방법>데이지자료 이용안내>보조공학기기 등록

자료이용방법

자료이용방법 분류탭

보조공학기기 등록

제품의 시리얼번호(인증번호) 등록방법 2019년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암호화 체계 변경으로, 독서보조기기의 고유 번호를 회원정보에 등록하지 않아도 파일이용이 가능함.
단, 독서보조기기를 최신버전(책마루XT 3.3이상, 책마루ET·EZ 2.6이상 한소네U2 9.0이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
리니오포켓은 기존방식 유지.
한소네(MAC Address)
  1. 한소네의 ‘도움말' 프로그램을 엔터키를 눌러 실행 (메인 프로그램 목록 상태에서 가장 끝에 위치한 프로그램)
  2. 도움말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각각의 프로그램 도움말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가장 끝에 위치한 ‘한소네 정보'로 이동하여 엔터
  3. ‘한소네 정보'에 대한 도움말이 나타나면 스페이스바 – 4점, 또는 아래방향 스크롤 버튼을 눌러 6번째 항목인 ‘MAC Adress’ 를 찾는다.
  4. ‘MAC Adress’는 반드시 첫번째 ‘MAC Adress’를 등록해야 하며, ‘MAC Adress(무선랜)’이라고 표시된 항목은 입력하지 않는다.
  5. MAC Address는 12자리의 16진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등록 시 하이픈을 제외한 12자리 16진수를 제품의 인증 번호로 등록한다.
    (예) → 000be5005a84
책마루XT(제품번호)
  1. ‘메뉴’버튼을 누른다.
  2. ‘위’ 방향키를 한 번 눌러 ‘공통 옵션 설정' 메뉴로 이동한다.
  3. ‘메뉴'버튼을 누르거나 ‘오른쪽' 방향키를 한 번 눌러 ‘공통 옵션 설정'의 하위 메뉴로 이동하면 ‘알람 설정'이라고 메뉴가 출력된다.
  4. ‘아래’ 방향키를 4회 눌러 ‘시스템 정보 확인’ 대화상자로 이동한다.
  5. ‘메뉴’ 버튼 혹은 ‘오른쪽’ 방향키를 1회 누르면 ‘배터리단계’가 출력된다.
  6. ‘위’ 방향키를 2회 누르면 ‘제품 번호’가 출력된다. 이때 출력되는 4자리 혹은 5자리의 숫자를 인증 번호로 등록한다.
책마루2 OCR EZ(키 번호)
  1. 부팅 후 ‘홈’ 상태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2회 눌러 시스템 정보로 이동한다.
  2. 현재 펌웨어 버전과 플래시 메모리의 여유 공간을 읽어주면 '선택' 버튼을 눌러 시스템 세부정보를 실행한다.
  3. ‘아래’ 방향키를 2회 눌러 ‘제품 번호’를 확인한다.
  4. 키 번호 다음에 읽어주는 EZ와 숫자를 인증 번호로 등록한다.
    * 펌웨어 버전이 2.2 이상인 경우, ‘키 번호’에 6자리의 0이 출력되는데 ‘인증 번호’에는 0을 제외한 EZ와 0 뒤의 숫자만을 등록한다. (이때 숫자는 기기에 따라 1~4자리가 될 수 있다.)
    (예) 키번호가 02000016이라면 ‘EZ16’을 ‘인증 번호’로 등록
책마루2 OCR ET(키 번호)
  1. ‘홈 메뉴’에서 ‘위’ 방향 키를 한 번 눌러 '옵션설정'을 찾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2. '위' 방향키를 1회 눌러 '시스템 정보'로 이동해 '확인' 버튼을 누른다.
  3. '아래' 방향키를 2회 눌러 ‘제품 번호’를 확인한다.
  4. ‘키 번호’ 다음에 읽어주는 ET와 숫자를 인증번호로 등록한다.
    * 펌웨어 버전이 2.2 이상인 경우, ‘키 번호’에 6자리의 0이 출력되는데 ‘인증 번호’에는 0을 제외한 ET와 0 뒤의 숫자만을 등록한다. (이때 숫자는 기기에 따라 1~4자리가 될 수 있다.)
    (예) 키번호가 02000016이라면 ‘ET1567’을 ‘인증 번호’로 등록
리니오포켓(제품번호)
  1.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왼쪽’ 방향키를 2회 눌러 ‘시스템 설정’ 메뉴로 이동한다.
  2. ‘아래’ 방향키를 1회 눌러 ‘시스템 설정’의 하위 메뉴로 이동한다.
  3. ‘시스템 정보’ 메뉴에서 ‘아래’ 방향키를 1회 눌러 메뉴를 실행한다.
  4. 기기의 소프트웨어 시스템 버전과 제품 번호 12자리(4자리씩 3묶음)를 확인한다.
  5. ‘제품 번호’ 12자리를 인증 번호로 등록한다.
국립장애인도서관 회원정보 수정 방법
  1. 홈페이지 상단 ‘회원정보수정’을 클릭한다.
  2.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재입력한다.
  3. <기본정보입력> 다음에 <선택정보입력>하목의 ‘ DAISY도서 이용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등록’ 항목을 체크한다.
  4. 보유하고 있는 기기의 회사명과 기기명, 인증번호를 입력한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기기가 여러 대이면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추가 입력이 가능하다.
보유하고 있는 제품 업그레이드 방법
  1. 국립장애인도서관 회원정보 수정, 입력 후 해당 기기를 힘스인터내서널 홈페이지 고객서비스 (http://himsintl.co.kr/down_list2.php) 에서 업그레이드를 받아야 한다.